2024/08 18

24-08-30 개인 프로젝트 : Geometry Survivor 01

이전에 짧게 기획해본 Geometry Survivor 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먼저 정리해보자 1. 캐릭터 움직이기2. 총알 발사/조준선 움직이기3. 적 도형의 추적 로직과 랜덤 생성4. 시간 기능 - 30초별 레벨 이렇게 기능들을 모아보고 구상을 해보니 이전 강의에서 배운 문장 만으로는 구현하기 힘들것 같았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관련 강의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mt5Iu5TeZF8xMHqtT_DhAPKmjF6i3x&si=73a3JOABJ3eizNl2  유니티 기초 뱀서라이크🧟언데드서바이버요즘 인기많은 장르인 뱀서라이크를 직접 유니티로 개발해보아요!www.youtube.com 이런 강의들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모아보는게 좋을..

게임개발/Unity 2024.08.30

24-08-29 게임 역기획 및 발표

각자 맡은 게임을 역기획 분석하고 발표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나의 경우는 스타듀 밸리를 분석했고, 스타듀 밸리가 구현한 포인트를 잘 짚었다고 생각한다. 이하 제출한 역 기획서 전문 더보기1. 이 게임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자유로운 농장 경영 :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농장을 꾸미고 계절에 맞는 농작물을 자유롭게 재배하고, 심지어 가축을 기르는 등 여러가지 원하는 방식으로 농장을 운영할수 있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수 있습니다.다양한 활동 :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는것 외에도 광산에 들어가 채광을 하며 모험하거나, 낚시, 요리, 치즈와 와인 공예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게임이 단조롭지 않고 즐거운 활동을 할수 있습니다.NPC와 상호작용 : 각기 다른 취향과 스케줄을 가지고 있는 마을 사람들과 친분을..

게임개발 2024.08.29

24-08-28 직접 만들 게임 알아보기

5주차 강의의 마무리 그리고 본캠프 들어가서 시작할 미니 프로젝트에 앞서 이전 강의들을 참고해서 만들수있는 작은 게임을 알아보기로 했다. 이런 소규모의, 간단한 게임들을 하이퍼캐주얼 게임이라고 하는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엔 이런 게임들을 전문으로 만드는 회사들도 많이 있다. 게임들을 내 기준으로 특징을 분류해가며 흥미가 가는 게임들을 조사해봤다. 기록갱신형 게임 (일명 콤보형 게임) : 이런 게임들은 간단한 조작 환경에서 오래 살아남아 높은 점수를 유지하는 게임들이다, 하나의 실수로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오히려 정확하게 조작할수록 더 오래 살아남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게임들은 실수를 하지않고 점수를 꾸준히 올려 갱신하는게 주 재미이고, 조작성도 두개의 버튼이라 쉽게 만들수 있을것같다. 그리..

게임개발/Unity 2024.08.28

24-08-27 마무리 및 Unity 주변기능 알아보기 上

일단 본격적으로 unity 주변기능등을 알아보기 앞서 전에 만들었던 카드 뒤집기 게임에 시작 씬을 만들기부터 했다  새로 배운건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스프라이트를 여러개 동시에 가져와서 쓸수 있는 기능이였다. 나머지는 여러번 해왔던것이기 때문에 쉬웠다.  스플래시 이미지 만들기  유니티 무료 버전에선 기본적으로 Made with Unity 스플래시 이미지가 뜬다. 거기에 스파르타에서 제공된 이미지를 더해서 사용했다. 다만 사전작업이 필요한데 그것은 이미지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는것이다그리고 Project Setting -> Player에서 스플래시 로고 이미지를 설정할수 있다.   사운드 이팩트 넣기 이 부분은 어느정도 스크립트 작성이 필요하다고 한다 강의에서 제공된 사운드 파일을 받아 프로젝트에 폴..

게임개발/Unity 2024.08.27

24-08-26 [르탄이 카드 뒤집기 게임 下]

이전 시간에 못짚고 넘어간거 이해해보기(){            카드 배치하기                     카드 사이즈가 1.3이고 빈 공간 0.1을위해 1.4만큼, 카드 하나 배치할때마다 1.4씩 늘어난다                             임의로 좌표를 설정해 줬을땐 이런식으로, 각각의 좌표에 1.4를 곱해주면 된다                   그래서 이 좌표를 어떻게 구할거냐인데, 그것을 4로 나눈 몫과 나머지( % )로 구하게 된다. 위에 두 그림을 비교하면            y값(수직)은 0 , 1, 2, 3 은 각각 0 , 4 , 8 , 12 의 몫이고, 반대로 x값 0, 1, 2, 3은 각각 0, 1, 2, 3의 나머지가 된다.        이 방식으로  몫과 나머..

게임개발/Unity 2024.08.26

24-08-23 [르탄이 카드 뒤집기 게임 上]

오늘은 약간 감기기운이 있는 관계로 무리하게 진도를 빼려고 하지않고 천천히 해나가기로 했다. 1. 기본 씬 구성  벌써 4번째 2d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기에 unity 내에서의 씬 구성 작업은 이젠 매우 익숙하게 할수있었다.ui와 ui텍스트를 배치하고 카드 프리팹을 만들었다. 2. 시간 시스템  이 역시 여러번 해보았기 때문에 익숙하지만 복습을 위해 자세하게 시간을 구현하고 ui에 반영하는 방법을 설명해보겠다. 우선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은 GameManager를 통해 관리하는것이 관례이기 때문에 GameManager를 생성하고 스크립트를 생성한다.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컴포넌트(Component)로서 넣어주고 스크립트로 넘어간다 시간을 구현하기 위해서 시간을 정의하는 함수를 선언하고, ui택스트를 불러..

게임개발/Unity 2024.08.23

24-08-22 [고양이 밥주기 게임 下 ]

6. 레벨 : 레벨 표기하기 이 작은 게임엔 레벨 시스템을 구현하기로 했다, 우측상단에 ui를 생성하고 exp바를 만들어줬다 레벨을 표기하는 숫자 위치가 겜 시작하면 자꾸 아래로 내려오는데,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일단 넘어갔다 이제 점수를 얻으면 레벨이 조금씩 올라가는 시스템을 역시 GameManager 스크립트에 구현해주자우선 레벨과 스코어를 선언해주고, 레벨바와 레벨 텍스트를 불러와준다.이렇게 함수를 만들어주고 이 함수가 호출될때마다 점수가 올라가고, 그점수가 ui에 반영되도록 해주자. 함수가 호출될때마다 스코어가 하나씩 추가되고(++)레벨은 스코어 5개씩 하나가 되도록 해줬다.변경되는 레벨은 String값으로 변환하여 텍스트에 반영시키고,레벨바는 hp바에서 했던것처럼 스케일 조정으로 반..

게임개발/Unity 2024.08.22

24-08-21 [고양이 밥주기 게임 上]

이번에는 미리 다지인이 된 리소스를 가지고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게 되었다.테마는 배고픈 고양이들로부터 생선가게를 지키는 강아지. 일명 프로젝트 DogVsCat 되시겠다. 1. 기본 씬 구성~시작 씬 만들기 이전에 했던것처럼 씬에 2D스프라이트를 생성하는 식이였지만 이번의 접근의 차이점은 :  1. 배경화면을 스프라이트로 쓰지 않고 메인 카메라의 백그라운드 시스템을 씀2. 스프라이트를 생성하고 거기에 주어진 이미지를 삽입함3. 게임 시작 화면(Scene)을 따로 만듬 정도가 있겠다. 시작 씬에선 게임 시작 버튼을 만들었는데, 한 씬에서 다른 씬으로 넘어가기 위해 SceneManager라는 기능을 사용했다.  2. 강아지  우선은 강아지가 쏠 밥(food)을 만들었는데, 원형 2D 스프라이트를 생성해 크기..

게임개발/Unity 2024.08.21

24-08-20 [풍선을 지켜라]

이번엔 떨어지는 네모로부터 동그라미(풍선)을 지켜 오래 살아남는 게임을 만들어 봤다. 만드는 과정에서 전날에 배웠던 것들을 복습하는 동시에 새로운 개념들까지 배울수 있었다! 이 풍선 지키는 게임은 지금 모바일 게임 시장에 이미 잘 팔린 전례가 있다. 이걸 토대로 잘 발전시켜 나가면 비슷한 아류작으로라도 출시할수 있을것같다. 1. 기본 씬 구성   전날에 했던것처럼 레이아웃을 편하게 바꿔준후 간단히 2d 스프라이트들로 씬을 구성했다.이번 시간에는 UI까지 한번에 미리 만들어줬다.  2. 풍선/마우스 : 풍선 애니메이션 역시 이전에 했던것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는데, 이번엔 두가지 스프라이트를 가져온게 아니라 단순히 색깔이 변하는 정도로 했다. 스프라이트의 색과 사이즈 등의 수치도 애니메이션으로 활용할수..

게임개발/Unity 2024.08.20

24-08-19 [빗물받는 르탄이]

강의를 따라가며 위에서 떨어지는걸 받아먹거나 피하면서 점수를 올리는 간단한 게임을 만들었다.그 과정에서 유니티를 활용하고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익혔는데, 자세한 바는 다음과 같다. 1. 기본 씬 구성 이 파트에선 기본적으로 게임에 필요한 씬의 배경과 카메라 세팅, 해상도, 유니티 레이아웃을 조정하는법을 배웠다. 또 프로젝트 폴더를 관리하고, 리소스를 어떻게 가져와서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도 훑어봤다. 이전에도 유니티를 자주 만져봐서 레이아웃이 전체적으로 낯설지는 않아 빠르게 잘 수행한것같다.  2. 에니메이션 맛보기 유니티 자체 컴포넌트인 에니메이터와 함께 2D 스프라이트 에니메이션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대략 알아볼수 있었다.이번 프로젝트에선 단 두가지 스프라이트가 반복되기 때문에 간..

게임개발/Unity 2024.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