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짧게 기획해본 Geometry Survivor 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먼저 정리해보자
1. 캐릭터 움직이기
2. 총알 발사/조준선 움직이기
3. 적 도형의 추적 로직과 랜덤 생성
4. 시간 기능 - 30초별 레벨
이렇게 기능들을 모아보고 구상을 해보니 이전 강의에서 배운 문장 만으로는 구현하기 힘들것 같았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관련 강의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mt5Iu5TeZF8xMHqtT_DhAPKmjF6i3x&si=73a3JOABJ3eizNl2
이런 강의들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모아보는게 좋을것같다
먼저 캐릭터 이동을 구현해봤다
플레이어 캐릭터인 Circle을 프리팹화 해주고 안에 스크립트를 적어줬다.
유튜브 강의를 들으면서 새로 배운 개념들이 많이 있었다. 바로 rigidbody 를 통해서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하는것.
우선 Rigidbody2D rb; 라고 선언을 해주고, Start 또는 Awake 함수에서 Rigidbody2D 컴포넌트 기능을 가져온다.
그리고 프레임당 업데이트에서 인풋을 받아주고 ( GetAxisRaw 를 통해 쉽게 받아줄수 있었다. 이건 Project Setting 의 Input Manager 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Rigidbody 관련해선 FixedUpdate를 써야한다길래거기에 어떻게 움직일지를 적어줬다.
//이건 구형 방식이라는데, 유니티의 최신 패키지를 이용해서 더 좋은 방법으로 구현할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일단은 넘어갔다.
다음은 적이 캐릭터를 추적하는 로직을 만들었다
적들이 이동하는것도 rigidbody2d를 통해 움직이는데, 주목할점은
이 부분이 플레이어의 방향을 통해서움직이는 방향을잡는로직이다. 100퍼센트 이해하지는 않았으나 방법론적으로 짚고 넘어가고 잘 작동하는것도 확인했으니 일단은 넘어가기로 했다.
이제 이 적들을 스폰하고 관리할 메니저를 구축할 예정이다.
오늘은 집중력 유지를 제대로 못해서 진도를 많이 못뺐지만 앞으로 이 강의를 들으면서 더 진행할 계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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