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

24-08-29 게임 역기획 및 발표

몰록 2024. 8. 29. 18:00

각자 맡은 게임을 역기획 분석하고 발표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나의 경우는 스타듀 밸리를 분석했고, 스타듀 밸리가 구현한 포인트를 잘 짚었다고 생각한다.

 

이하 제출한 역 기획서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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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게임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자유로운 농장 경영 :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농장을 꾸미고 계절에 맞는 농작물을 자유롭게 재배하고, 심지어 가축을 기르는 등 여러가지 원하는 방식으로 농장을 운영할수 있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수 있습니다.
  • 다양한 활동 :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는것 외에도 광산에 들어가 채광을 하며 모험하거나, 낚시, 요리, 치즈와 와인 공예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게임이 단조롭지 않고 즐거운 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 NPC와 상호작용 : 각기 다른 취향과 스케줄을 가지고 있는 마을 사람들과 친분을 쌓고 매년 있는 여러가지 마을 행사에 참여해 마을 사회에 통합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 아기자기한 아트 : 스타듀밸리의 레트로한 음악과 아기자기한 도트 그래픽은 유저에게 편안하고 귀여운 분위기를 조성해서 현대사회에 지친 유저에게 힐링을 제공합니다.

2. 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스타듀 밸리는 플레이어의 속도에 맞춰 자유롭게 진행되는 일종의 귀농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빠른 현대 사회에 지친 플레이어에게 느긋한 시골 생활을 하는것같은 편안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때문에 이런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어 인디 게임계에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보고됩니다.

3. 게임 개요

  • 이름 : 스타듀 밸리 (Stardew Valley)
  • 장르 : 롤 플레잉, 인생 시뮬레이션, 인디
  • 개발사 : ConcernedApe(에릭 바론-Eric Barone)
  • 출시일 : 2016.02.27 ( 윈도우 기준 )
  • 플랫폼 : Window, macOS, Linux, PlayStation 4-5, Xbox , Nintendo Switch, Android, IOS, 테슬라 소프트웨어

4. 시스템 개요

  • 농장 관리
    • 농작물 재배 : 계절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씨앗을 심고, 물을 주고, 수확할수 있습니다. 작물별로 성장 기간, 수확량, 요리에서의 사용처 , 수익성등이 다릅니다.
    • 가축 관리 : 소, 닭, 양, 돼지 등 친숙한 가축들을 길러 친밀도를 쌓고 먹이를 챙겨주면서 우유, 계란, 양모 등의 생산물을 얻어 수익을 얻을수 있습니다.
    • 건물 및 2차가공 : 헛간과 닭장등의 건물을 짓고, 술통, 치즈압착기 등의 설비를 건설해서 생산물을 2차로 가공해서 수익성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 탐험 및 채집
    • 광산 탐험 : 광산을 들어가 채광 활동을 할수 있으며, 더 깊이 들어갈수록 더 위험하고 더 귀한 자원들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자원들은 주로 농기구와 농장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쓰입니다.
    • 낚시 : 바다와 강 등 다양한 곳에서 낚시를 할수 있습니다. 장소와 계절, 날씨에 따라 잡을수 있는 물고기가 달라지고, 낚시로 얻은 물고기는 팔거나 요리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 채집 : 숲과 해변등에서 자라는 열매나 나물들 을 채집할수 있습니다.
  • 상호작용
    • 마을 주민들 : 플레이어는 마을 주민들과 상호작용하며 친밀도를 쌓을수 있습니다. 각 주민들은 선호하는 물건과 스케줄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신경쓰는것이 관건입니다.
    • 이벤트 :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매년 같은 날짜에 시작하는 마을 축제나, 주민 개인의 이벤트 등으로, 이벤트 내에서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주곤 합니다.
    • 연애 및 결혼 : 미혼 주민과 친밀도를 높이면 연애를 하거나 결혼을 할수 있읍니다, 결혼 후에는 같은 집에서 가정을 꾸리고 자녀를 가질수도 있습니다.
  • 메인 스토리와 퀘스트
    • 메인스토리 : 대기업인 '조자' 마트와의 협엽 또는 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메인 스토리가 있으며, 플레이어가 둘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하게 됩니다.
    • 번들 시스템 : 공동체 회복을 위해 물자를 조달하는 시스템으로, 이 번들을 달성하기 위해 위에서 설명했던 농사, 목축업, 낚시, 채광 및 채집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이런 컨텐츠를 다 시도하기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수수께끼 :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수수께끼와 비밀을 맞이하며, 이를 해결하는 것 또한 재미 요소중 하납니다.
  • 시간 시스템
    • 계절 : 게임 내에선 1년이 4달, 한 달당 한계절로, 각각 봄, 여름, 가을 ,겨울이 28일간 진행됩니다. 계절에 따라 수확할수 있는 농작물과 잡을수 있는 물고기들이 달라지고 각 계절마다 특별한 이벤트가 존재합니다.
    • 시간 흐름 : 아침 6시부터 밤 12시(또는 2시까지) 총 18시간을 보내게 되며, 현실 시간 7초 마다 게임 시간 10분이 흐릅니다. 따라서 1일은 현실 시간으로 약 12~13분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시간당 이익을 중시하는 플레이어는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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