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Unity

24-10-25 Unity 숙련 개인과제 03

몰록 2024. 10. 25. 22:25

꾸준실습 복습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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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24 Unity 숙련 개인과제 02

꾸준실습 복습요약     싱글톤 구현싱글톤이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 가 게임 내에서 하나만 존재하도록 하는 패턴이고, 어디에서나 접근 가능한 객체를 생성해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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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iptable Object

 

Scriptable Object란 Unity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컨테이너로, 게임 오브젝트에 첨부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저장-관리할수 있는 클래스라고 한다.

 

아이템 데이터베이스, 캐릭터 스탯, 대사 및 스토리 등등에서 사용될수 있다고 하는데, 이번 꾸준 실습에서는 퀘스트를 만드는데 사용했다.

 

QuestDataSO를 정의한 모습
선언한대로 Quest/QuestDataSO로 뜸

 

구현 방식은 다음과 같다 ; 

 

[CreateassetMenu()]를 class 선언 위에 만들어 파일을 생성하는 메뉴를 만들어준다. 이렇게 하면 유니티 assets 파일 안에서 생성해줄수 있다.

(런타임중에서도 ScriptableObject.CreateInstance<T>() 메서드를 사용해 인스턴스를 생성할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클래스 내부에 필요한 필드를 만들어주면 된다. 필드를 정의할때 public 또는 [SerializeField] 등으로 설정해주면 생성한 각 오브젝트들의 값을 설정해줄수 있어 매우 용이하다.

 

인스팩터 창에서 기입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