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실습 복습요약
Scriptable Object
Scriptable Object란 Unity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컨테이너로, 게임 오브젝트에 첨부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저장-관리할수 있는 클래스라고 한다.
아이템 데이터베이스, 캐릭터 스탯, 대사 및 스토리 등등에서 사용될수 있다고 하는데, 이번 꾸준 실습에서는 퀘스트를 만드는데 사용했다.
구현 방식은 다음과 같다 ;
[CreateassetMenu()]를 class 선언 위에 만들어 파일을 생성하는 메뉴를 만들어준다. 이렇게 하면 유니티 assets 파일 안에서 생성해줄수 있다.
(런타임중에서도 ScriptableObject.CreateInstance<T>() 메서드를 사용해 인스턴스를 생성할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클래스 내부에 필요한 필드를 만들어주면 된다. 필드를 정의할때 public 또는 [SerializeField] 등으로 설정해주면 생성한 각 오브젝트들의 값을 설정해줄수 있어 매우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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